미국 자동차의 역사 포드(F)에 대해 알아보자 / 미국주식 배당유망주

주식정보/해외주식|2019. 3. 14. 22:10



목차

  • 무엇을 하는 기업인가
  • 주가
  • 배당금
  • 배당성향
  • 재무상황
  • 추후향방
  • 마치며













안녕하세요 KSMI입니다.


오늘 알아볼 기업은 미국 내 판매 차량들 중 판매량 1위! 그리고 최초로 자동차 생산 라인을 컨베이어 벨트 방식으로 만들어, 생산율을 극대화 시킨 그기업! 포드(F)입니다.




(*포드 사의 로고 출처 구글)













무엇을 하는 기업인가?


포드는 지금으로 부터 100년도 더 전인 1903년에 헨리 포드가 설립합니다.  설립 초기에는 28,000달러를 투자 받아 기존에 마차 공장이었던 곳을 재활용해 자동차를 만들었습니다.

수년간 하루에 몇 대의 자동차만을 생산할 수 있는 소규모 자동차 회사 였지만, 헨리 포드의 노동력 활용 능력을 사용하여 점차 늘려 갔으며, 기어이 1913년에는 세계 최초로 컨베이어 벨트를 활용한 이동 조립 공정 라인을 갖추게 됩니다.

(*포드의 공장 출처 구글)


이로인해 자동차 조립시간이 12시간에서 2시간 40분으로 줄어드는 엄청난 생산 효율성을 가지게 되고, 노동자들은 힘든 노동의 비중이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당시 평균 12시간 노동 임금이 1~2달러였는데 포드 사는 노동자들에게 8시간 노동에 5달러 임금을 지불하게 됩니다.

엄청난 매출 인상과 함께 노동 직원들의 복지에도 신경을 쓴 포드의 발자취 입니다. 


1919년, 헨리 포드의 아들인 엣셀 포드를 시작으로 현재 까지 헨리 포드의 자손들이 CEO자리를 역임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미국 내에서는 포드를 이길 자동차 회사가 없으며, SUV쪽에서는 압도적인 점유율로 선방하고 있는 포드입니다.
(F-series의 판매율은 한해에만 무려 90만대가 넘는다.)


(*포드 익스플로러와 F시리즈 출처 구글)



하지만 링컨을 시작으로 머큐리, 애스턴 마틴, 볼보, 재규어, 랜드로버 등을 소유 했었지만, 자금난으로 인해 현재는 링컨을 제외하고 모두 매각 된 상태입니다.

(*링컨 사의 로고 출처 구글)













주가

(*포드의 가격과 기본 정보 출처 Investing.com)



포드(F)의 주가입니다. 총 발행주식수는 3,978,551,737개 이며, 현재 가격은 8.53 달러입니다.

자동차 업계의 둔화와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의 경쟁력이 둔화 됨으로 인해, 가격이 많이 내려갔습니다.

하지만 미국에서의 호재가 많으므로, 일단 개인적으로는 바닥 부근이라고 생각합니다 ^___^. 












배당금

(*포드의 배당금 출처 Investing.com)


미국 주식의 특성! 바로 3개월마다 분기 배당을 한다는 것!

포드는 3월, 6월, 9월, 12월에 배당을 지불하고 있으며, 배당락 일은 배당 지불일보다 약 1달에서 45일정도 전이니 미리미리 사두시는게 좋으시겠죠 ^^. 

배당은 그대로지만, 포드 주가의 가격이 내려가면서 수익율이 무려 7%인걸 확인하실 수 있으십니다.














배당성향

(*포드의 배당성향 출처 csimarket.com)



2017년에는 배당성향률이 20~40%로 $0.15 지불, 2018년에는 배당성향률이 60%이상으로 치솟으면서 자동차 시장의 둔화를 실감 할 수 있었습니다.


(잉여 수익금의 20~40%만 써도 $0.15가 지불 가능했던 2017년에 반해 2018년에는 잉여 수익금의 60% 를 써야 전변 대비 동일한 배당을 지급할 수 있었다)













재무상황

 

(*포드의 재무제표 출처 Investing.com)



포드의 재무상황입니다. 매출은 계속 늘어가지만, 순수익은 1년마다 변동이 심합니다. 
(물가가 상승됨으로 인해 매출의 상승은 당연하지만, 순수익의 하락은 아쉽다.)











추후향방

(*2018년 미국 내 자동차 판매량 출처 구글)




명실상부 포드의 점유율입니다. 1위를 놓치지 않는군요.


미국내에서 픽업 트럭으론 거의 독점 하다시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회사인 링컨의 끊이지 않는 활약으로 조금씩 자금이 모여가는 중입니다.





하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밀려, 굉장히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던 그때!!!




(*출처 구글)



미국 경제 살리기 정책을 밀어 붙이고 있는 미국의 대통령 도날드 트럼프가 수입자동차에 대한 관세를 무려 25% 를 부과 하겠다고 공식 자리에서 밝혔습니다.


물론, 1년째 유럽 및 각국들과 신경전을 벌이며 협상 테이블을 만드는 중 이지만, 뜻을 너무나도 확고하게 밝히고 추진하는 트럼프의 성격 과 행실 탓에 저는 개인적으로 관세를 부과할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


이런일이 일어난다면 미국 내에있는 제조업들은 엄청난 호황기를 누릴 것이 뻔하기에... 포드에도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가격이 과거 대비 많이 내려가 있어 매력적인 포인트가 아닌가 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자동차 역사의 산 증인. 포드(F)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아무리 봐도 헨리 포드의 자동화 공장은 길이 남을 업적 같습니다.

찬란했던 시절엔 자동차계의 고급 브랜드들을 다 수 소유하고 있었던 포드지만, 현재는 침체기를 만나 고생하고 있네요.

잘 이겨냈으면 좋겠습니다. 

가격은 매력적이나, 다소 도박성이 있는 투자 심리에 움직이기가 쉽지 않은 주식이라고 생각합니다.

트럼프에 수입 자동차 관세 부과가 포드에 끼칠 영향은 얼마나 클까요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글은 투자 강요가 아니며,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와 생각을 담고 있는 글입니다.

 


댓글()